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2차경기도재난기본소득

제2차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지급방식 총정리

2021년 제2차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지급이 확정됨에 따라 지급 방식과 지급대상, 신청방법 및 궁금증까지 아래 목차별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제2차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지급대상
2. 제 2차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신청방법
3. 재난기본소득 사용기간 및 사용조건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대상

2021년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확정되었습니다. 전 도민에게 인당 10만 원씩 지급되는데요.

위중한 경제상황 속에서 지역화폐 보편 지급으로 소득 지원 및 경제 활성화의 효과를 기대하고 종합적 방역 역량이 뛰어나고 높은 시민 의식을 갖춘 만큼 신속한 지급으로 코로나 19 위기와 경제위기를 함께 극복하기 위하여 지급되는 재난 기본소득. 

그럼 지급대상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은 2021년 1월 19일 (화)을 기준으로 경기도에 주소를 둔 경기도 주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 2021.01.19 (화) 24시 기준 경기도에 주소를 둔 경기도 주민

  • 모든 '등록외국인' & 국내 거소신고를 한 '외국국적 동포'

  • 기준일 당시 태아의 부 또는 모가 경기도민이며 신청기간 내 출생한 경우 지급대상임 (기준일 : 2021.01.19일 24시)

그럼 아래에서 신청방법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2차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신청방법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은 온라인 신청, 현장 수령,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 등 3가지 방법으로 지급됩니다.

1. 온라인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은 2월 1일부터 3월 14일까지 PC 또는 모바일로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홈페이지(basicincome.gg.go.kr)에서 할 수 있으며 신청시간은 오전 9시부터 밤 11시 까지입니다.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1차 지급 때와는 달리 온라인 신청의 경우에도 [출생연도에 따른 요일별 5부제]가 적용되는데요.

2월 1일부터 28일까지 4주 동안 출생연도 끝자리가 1, 6인 도민은 월요일, 2와 7은 화요일, 3과 8은 수요일, 4와 9는 목요일, 5와 0은 금요일에 신청 가능합니다.

주말에는 출생 연도와 관계없이 모두 신청할 수 있으며, 3월 1일부터는 요일별 5부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재난 기본소득 지원금 수령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경기지역화폐 카드나 시중 12개 신용카드사 중 하나를 선택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2차 재난 기본소득은 카드사를 선택하면 신청자가 보유하고 있는 해당 카드사 내 모든 카드가 사용 가능하며, 신용-체크 겸용 카드도 사용 가능한데요.

다만 재난 기본소득은 정책 발행으로, 별도의 추가 인센티브는 지급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별도 회원가입 절차는 없지만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또는 본인 명의의 카드로 인증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이 함께 되어 있는 미성년 가족의 경우 법정대리인인 부모가 자녀의 몫까지 함께 신청할 수 있지만 성인의 경우 대리 신청이 불가하오니 이 점도 꼭 참고하세요!

2. 현장 방문 수령

현장 방문 수령의 경우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3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신분증 지참 후 방문접수가 가능합니다.

 

해당 기한 내 주민등록 주소지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과 마찬가지로 현장방문 수령 또한 혼선을 줄이기 위하여 요일별 5부제가 시행되는데요.

 

1주 차부터 내용이 조금 다르니 아래 내용 상세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첫 주인 3월 1일부터 3월 6일까지는 1959년까지 출생한 도민 ▲둘째 주인 3월 8일부터 3월 13일까지는 1960년생부터 1969년생까지 ▲셋째 주인 3월 15일부터 3월 20일까지는 1970년생부터 1979년생까지 ▲넷째 주인 3월 22일부터 3월 27일까지는 1980년 이후 출생한 도민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온라인과 같은 방식으로 요일별 5부제가 적용됩니다. 3월 1일부터 3월 27일까지 4주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방문자의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이 제한되며 토요일에는 미신청자 모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입니다.

 

3월 29일부터 4월 30일까지는 요일별 5부제가 적용되지 않으며, 주말 신청은 불가합니다.

  • 등록외국인과 국내 거소 신고된 외국국적 동포


등록외국인(영주권자, 결혼이민자)과 국내 거소 신고된 외국국적 동포 또한 이번 지급 대상에 포함됩니다.

외국인의 경우 개인별 신청만 가능하고 가구단위 신청이 불가합니다.

온라인은 대리 신청이 불가하며, 오프라인 대리 신청 범위는 내국인과 동일합니다.

외국인의 경우에는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온라인과 현장 신청이 모두 가능한데요.

온라인은 요일별 5부제 없이 신청기간 중 모두 신청이 가능하고, 오프라인은 4월 1일부터 4월 9일까지 요일별 5부제가 적용됩니다.

  • 미성년자, 신생아, 전출입자, 군인 신청방법

1월 19일 기준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재난 기본소득을 직접 신청할 수 없으며, 법정 대리인을 통한 대리 신청만 가능합니다. 다만 미성년자로 구성된 세대의 경우 예외적으로 미성년자 직접 신청이 가능하며, 가정 사정으로 법적 보호자와 연락이 안 되는 경우 통, 리장의 의견을 받고 사회복지담당공무원 확인 후 미성년 지급이 가능합니다.

 

1월 19일 이후 경기도 내 전입 혹은 전출자의 경우 전입한 시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오프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재난 기본소득 지급 신청 기준일인 1월 19일에 경기도에 전입신고를 하였으나 20일에 처리된 경우는 재난 기본소득을 신청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군 복무 중인 군인인 경우는 본인이 직접 온라인 신청 가능하며 배우자나 직계 비존속, 동일세대 내 형제자매가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대리 신청 가능합니다. 

 

신생아는 신청 기준일인 1월 19일 당시 태아였더라도 신청기간 내 출생한 신생아의 경우 1월 19일 당시 부 또는 모가 경기도민이라면 출생증명서를 제출하여 재난 기본소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기한인 4월 30일까지 출생증명서를 지참하여 부 또는 모의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3.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

온라인 신청 및 현장방문 수령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하여 고령자, 장애인, 저소득 한부모가정, 기초생계급여 수령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재난 기본소득 사용기간 및 사용조건

이번 제2차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사용기간은 사용승인 문자 수신 일로부터 3개월입니다. 

 

다만 늦게 신청하였다 하더라도 최대 6월 30일까지가 사용기간이기 때문에 기간이 지나면 미사용분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며 미사용분은 환수됩니다.

 

재난 기본소득을 사용할 수 있는 사용처는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 내의 경기지역화폐 사용 가능업소입니다.

 

평소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지원금을 받고 사용하게 되더라도 지역화폐 가맹점일 경우 자동으로 재난 기본소득에서 사용금이 차감 처리됩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종, 사행성 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을 제외한 연매출 10억 원 이하의 업소에서 사용 가능하며 지역별 세부 사용처는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